본문 바로가기
우아하게, 프랑스어

[기초 프랑스어] 나는 한국인이야, 프랑스어로 국적말하기!

by 포포위 2023. 1. 18.

suga_how to say 'I am korean' in french

새로운 사람을 만난 자리에서 자기소개를 하며 국적을 말하는 일도 있지만

무엇보다 종종 길에서 사람들에게 '곤니찌와' 혹은 '니하오'같은 말을 들었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저같은 경우는 상대방에게 악의가 있어 보이는 경우는 그냥 지나치지만

악의가 없어보일 때는 미소 지으며 '저는 한국인이에요.'하고 얘기해 줍니다.

프랑스어는 명사에 성구분이 있어서 남성형 명사인 경우와 여성형 명사인 경우의 스펠링도 조금 다르고

그에 따르는 형용사나 동사도 변형을 시켜줘야 해요. 명사의 경우 보통 끝에 'e'를 붙여주면 여성형이 됩니다. 사람의 경우 남성은 남성형을, 여성은 여성형을 쓰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나는 한국인이에요.' 프랑스어로 어떻게 말할까요? 

남성형: Je suis coréen.

            [쥬 쒸 코헤엉]

여성형: Je suis coréenne.

            [쥬 쒸 코헤엔느]

 

저는 여자이기 때문에 두 번째 문장으로 대답을 합니다.

Je suis [쥬 쒸]는 '나는'이라는 뜻이고 그 뒤로는 명사나 형용사를 붙일 수 있습니다.

그럼 다른 나라의 국적을 말하는 방법도 몇 개 알려드릴게요.

나라 남성형 여성형
일본 le Japon [르 쟈퐁] Japonais [자포네] Japonaise [자포네즈]
중국 La chine [라 쉰] chinois [쉬노아] chinoise [쉬노아즈]
프랑스 La France [라 프헝ㅅ] français [프헝쎄] française [프헝쎄즈]
영국 L'Angleterre [렁글르떼ㅎ] anglais [엉글레] anglaise [엉글레즈]
스페인 L'espagne [레스퍈ㄴ] espagnol [에스파뇨] espagnole [에스파뇰]
미국 Les Etats-Unis [레 제타 쥬니] américain [아메리꺙] américaine [아메리꺈]

한국어로 발음을 적는 것에 항상 조금 아쉬움이 남네요.

어쨌든 프랑스 여행 중 누군가가 갑자기 [부 젯 쉬누아즈?](당신은 중국인이에요?) 물어보면 얼른 대답합시다.

쥬 쒸 코헤엔느!

 

다들 좋은 오후 보내세요!

 

Bonne apres-midi!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