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영어

'me too'는 이제 그만, 더 자연스럽게 영어로 동의하기/ 예문과 설명

by 포포위 2023. 3. 14.

영어로 동의하는 방법 배우기

Me too 대신 쓸 수 있는 동의 표현 예문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의 말에 '저도요'라고 동의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여전히 'me too'만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me too' 대신에 쓸 수 있는 '저도요'라는 표현을 문장에 따라 배워보겠습니다.

  • 긍정문에 동의하는 경우: 'So' 이용하기
I am starving. (나는 너무 배고프다.) So am I. (나도요.)
I live in an apartment. (나는 아파트에 살고 있다.) So do I. (나도요.)
I went to the concert last weekend.(지난 주말에 그 콘서트에 갔다.) So did I. (나도요.)
I have studied at Oxford. (옥스포드대학교에서 공부했다.) So have I. (나도요.)
I will donate some money for Turkey. (터키에 기부를 할것이다.) So will I. (나도요.)
I can swim. (나는 수영을 할 수 있다.) So can I. (나도요.)

예문을 보면 알겠지만 So로 시작해서 동의하는 문장에서 사용한 동사와 같은 동사를 so 다음에 써야합니다. 예를 들어, 동의하는 문장에 조동사 will이나 can이 있으면,  so 다음에 will이나 can을 쓰고 일반동사가 있는 문장에 동의하는 경우는 동의하는 문장이 현재형이라면 do, 과거형이라면 did를 so 다음에 써야 합니다. 당연히 be동사가 들어간 문장에 동의하는 경우라면 so 다음에 be 동사를 시제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이 문장이 더욱 유용하게 빛나는 순간은 다른 대명사로도 동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문을 보겠습니다.

Luis: My sister always uses my laptop without asking me. (내 여동생을 내 허락도 없이 항상 내 컴퓨터를 사용한다.)

Jenny: So does mine! (내 여동생도 그래!) 

여기서 mine은 my sister 대신 사용했지만, 누구를 지칭하는지 서로 아는 상황이라면 바로 'So does she.'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또 다른 예문 하나를 더 보겠습니다.

Luis: My brother is so talkative. How about your brother? (내 남동생은 수다스러워. 네 동생을 어때?)

Jenny: So is he. (내 남동생도 그래.)

  • 부정문에 동의하는 경우: 'Neither' 사용하기
I am not tired. (나는 안 피곤하다.) Neither am I. (나도요.)
I was happy to see him. (그 애를 봐서 기분이 좋았다.) Neither was I. (나도요.)
I will not do my homeworks. (나는 숙제를 안 할 것이다.) Neither will I. (나도요.)
I don't sing in front of people. (나는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안 한다.) Neither do I. (나도요.)
I didn't want to go there. (나는 거기 가고 싶지 않았다.) Neither did I. (나도요.)
I haven't seen him for a long time. (나는 그 애를 오랫동안 못 봤다.) Neither have I. (나도요.)

Neither 도 정확히 같은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동의하는 문장의 동사를 잘 살펴보시고, 조동사가 있다면 조동사를 그대로 사용하고 일반동사나 Be동사라면 시제를 일치시켜서 neither 다음에 쓰면 됩니다.

Me too대신 쓸 수 있는 다른 표현들

so와 neither를 사용한 표현은 I 이외에 다른 대명사를 쓸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하지만 한편 영어 문법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바로 대답이 튀어나오기는 어렵습니다. 그럴 때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문장을 몇개 준비했습니다.

  • Me too와 같은 문장
Same here.
Ditto.
Likewise.
Welcome to the club.
Join the club.
Same for me.
Agreed.

이제 Me too 대신에 다양한 동의 표현을 써보는 것은 어떨까요? 모든 언어가 그렇듯 같은 말을 계속 반복하면 설득력이 떨어지기 마련이니까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길!

Have a good day!

댓글